제가 고등학교를 다니던 시절에도 과고, 외고가 있었으며 그때나 지금이나 상위권을 차지하는 아이들이 가는 학교일 거라 생각되는데 중학교 아이를 둔 학부모로서 특목고에 대해 조금 더 자세하게 공부해 보고 기록해 보겠습니다.
특목고의 정의
특목고는 특수목적 고등학교의 줄임말로 특수 분야의 전문적인 교육을 목적으로 하는 고등학교라고 합니다. 과학고등학교, 외국어고등학교, 국제고등학교, 예술고등학교, 마이스터고등학교, 체육고등학교가 이에 해당된다고 합니다. 일반 고등학교와는 달리 특정 과목에 우수한 인재를 뽑아 육성하는 목적으로 학생들에게는 심화된 교육과 재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환경을 제공하는 학교라고 생각하면 될 거 같습니다.
특목고의 종류
1. 과학계열 특수목적고등학교 : 이공계, 자연계 인재를 양성을 목적으로 과학에 관한 전문적인 지식을 가르치는 학교입니다. 수학, 물리학, 화학, 생물학, 지구과학, 천문학 등에 매우 특화되어 있다고 합니다.
2. 외국어계열 특수목적고등학교 : 외국어에 능숙한 인재를 양성할 목적으로 외국어를 전문적으로 가르치는 학교입니다. 국제고와 과학고는 대부분 공립고인 반면 외고는 사립고가 절반이상이라고 합니다. 또한 25년부터는 국제고와 통합되거나 국제고 교육과정을 동일하게 적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3. 국제고등학교 : 국제적 안목과 전문 지식을 갖춘, 국제화 시대를 선도할 인재를 양성할 목적으로 설립된 고등학교라고 합니다. 국제중학교와 같이 생겼으며 외국 교육을 하는 국제학교와는 다른 개념이라고 합니다. 25년부터는 외고와 통합된 개념의 고등학교인 외국어국제계열 고등학교로 바뀔 전망입니다.
4. 예술고등학교 : 예술에 관한 전문적인 지식을 가르치는 학교입니다. 음악, 미술, 무용 등 예술분야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5. 체육고등학교 : 체육을 전문적으로 교육하기 위해 설립된 고등학교입니다. 운동분야에 탁월한 재능이 있거나 수상경력이 있는 아이들이 많이 지원하는 학교라고 합니다.
6. 마이스터고등학교: 기존 실업계 고등학교를 발전시킨 형태로 일과 학습을 병행하며 해당 분야의 장인을 육성하려는 목적인 학교입니다. 바이오, 반도체, 자동차, 전자, 기계, 로봇, 통신, 조선, 항공, 에너지, 철강, 해양 등 다양한 기술 분야의 마이스터고가 전국각지에 있다고 합니다. 실업계 고등학교이지만 특성화고등학교로 분류되지 않고 특수목적고등학교에 해당합니다.
이 글을 쓰기 전 저는 특목고라고 하면 과학고와 외고만 알았습니다. 공부를 뛰어나게 잘하는 아이들이 가는 고등학교라고만 생각했지 이렇게 많은 종류의 특목고가 있다는 사실에 놀랐습니다. 다양한 분야에서 능력 있는 아이들을 선발하여 심화된 교육을 제공하는 특목고에 대해 조금 더 자세하게 알게 되었습니다. 일 반고와 다른 종류의 고등학교도 조금 더 자세하게 공부해 우리 아이는 어떤 고등학교에 어울릴지 알아봐 두어야 할 거 같습니다.